​애플은 App Store 앱에 대해 계정 삭제 기능이 필수로 변경됬고, 구글은 google play 앱에 자사의 인앱 결제에 추가로 외부 결제 방식을 허용하기로 했다. 

 



애플은 지난 6월에 발표한 App Store 심사 지침 5.1.1 업데이트 지침에 따라, 2022년 1월 31일부터 애플 App Store에 제출 모든 앱 내에서 계정을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고 한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내년 1월 31일부터 앱 내 계정 삭제 필수

2021년 10월 06일

지난 6월에 발표한 App Store 심사 지침 5.1.1 업데이트 덕분에 개인 데이터에 대한 사용자 관리 권한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이 업데이트에서는 계정 생성을 허용하는 모든 앱은 사용자가 앱 내에서 계정을 삭제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명시하였습니다. 이 요구 사항은 2022년 1월 31일부터 제출하는 모든 앱에 적용됩니다. 특정 유형의 데이터를 유지 관리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모든 법률을 검토하고, 앱에서 수집하는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명확하게 설명하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수집한 데이터의 모든 사용 사례, 데이터 보존·삭제 정책 등 심사 지침에 설명된 대로 기타 모든 사항을 명시하도록 합니다. 해당 데이터 유형에는 전자 건강 기록, 판매 및 보증 기록이 포함됩니다. 또한 제품 페이지에서 앱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합니다. 

자세히 보기 ▶

 

또한, 구글은 플레이스토어 등록 앱에서 결제시 구글의 결제 시스템(이하 인앱결제)을 강제하고 외부 결제 시스템을 금지하려고 한바 있다.

웹툰·웹소설·음악 등 모든 디지털 콘텐츠에 대해 인앱결제를 강제하려고 했던것인데, 우리나라에서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 이 시행되면서, 이 정책은 어렵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구글은 이번에 결제 수수료를 30% 에서 최대 6% 까지로 할인 적용 방침과 함께 외부 결제 시스템, 즉 개발자 자체 결제 시스템도 허용한다는 시행 방안을 발표했다.

아래 그림 처럼 앱 개발시 구글의 인앱 결제를 필수로 넣어야 하고, 외부 결제 시스템을 추가할 수 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