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론트엔드(FE, Front-End)

: 사용자가 직접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 부분으로, 사용자에게 웹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문서, 동영상, 사진 등)을 제공하며 사용자의 요청에 반응해서 동작합니다. 글꼴부터 색상, 드롭 다운 메뉴 및 슬라이더에 이르기까지 인터넷에서 보게되는 모든 것들은 브라우저의 제어를 받는 HTML, CSS, JAVASCRIPT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

 앞서 말한 것처럼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웹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직접 경험하는 부분과 그 경험의 아키텍처를 담당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HTML,CSS,JAVASCRIPT 활용에 능숙해야 합니다.

둘째, 사용자의 도구에 따라 유연한 방식으로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프레임워크, Jquery, LESS라이브러리, AJAX등의 활용에도 익숙해야 합니다.

 

팀 내에서의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역할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사용자 시점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디자인 수정에 관한 조언과 문제 해결을 위한 코드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목표와 필요, 기회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수행하기 위해서 팀원, 다른 팀들과 유연하게 협업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관련 용어

*HTML: 태그를 통해 사용자가 보는 웹사이트의 배치/구성을 만드는 마크업 언어

*CSS: HTML로 만든 기본 구조를 좀 더 가독성있게 색상, 사이즈, 배경 음영 등으로 꾸미는 작업 시 사용하는 언어 

*Javascript: 웹 사이트의 동작 요소를 구현하는 개발 언어

 


 

2.  백엔드(BE, Back-End)

: 프론트엔드 자체를 가능하게 하고, 데이터를 처리 및 저장하는 곳이 바로 백엔드입니다. 사이트의 백엔드는 서버, 응용 프로그램 및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됩니다. 백엔드 개발자는 서버 영역을 관리 및 개발함으로써 이러한 구성 요소들이 작동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만들고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프론트엔드, 즉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측면이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백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

 서버,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가 서로 통신 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백엔드 개발자는 PHP,Ruby, Python, Java와 같은 서버 측 언어의 활용이 중요합니다. 또한 데이터를 검색, 저장 또는 변경하고 이를 프론트엔드 코드로 사용자에게 다시 제공하기 위해서는 MySQL, Oracle 및 SQL Server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팀 내에서 백엔드 개발자의 역할

 백엔드 개발자는 비즈니스 이해 관계자와 소통하면서 구체적인 요청 사항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이를 기술적 내용으로 변환하여 기술 설계를 위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관련 용어

*Python: 간결한 문법으로 입문자가 이해하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

*PHP: 동적으로 HTML 데이터를 생성하여 동적 웹페이지를 제공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서버 측 스크립트 언어이자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

*Javascript: 웹 페이지에서 사용자로부터 특정 이벤트나 입력 값을 받아 동적인 처리를 목적으로 고안된 객체 기반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 일반적으로 HTML 문서에 내재되며 브라우저에서 실행된다.

*Java: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언어로서 c/c++에 비해 간략하고 쉬우며 네트워크 기능의 구현이 용이하다..

*Ruby: 인터프리터 방식의 객체 지향 스크립터 언어


 

3. 풀스택(full-stack)

: 풀스택 개발자라는 호칭은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모두에서 교차적으로 작업 할 수 있는 역할을 지칭하는 것에서 시작됐습니다.

 

풀스택 개발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

 풀스택 개발자는 백엔드 개발자와 마찬가지로 웹 프로그래밍의 서버 측에서 작업하지만, 이와 동시에 사용자 측에서 콘텐츠가 보여지는 방법에 관해 프론트엔드의 언어로 능숙하게 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