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픈 데이터셋을 활용한 서버 기반의 빅데이터 시각화 전문가 양성과정을 수료한 30살 김영환이라고 합니다.

IT교육을 받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었나요?

IT 교육을 받기 전에는 화물 및 차량 배차 업무를 하고있었습니다.

IT 교육을 받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당시 재직 중이었던 회사가 코로나와 맞물려 경영이 악화된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안정적이고 외부 환경에 영향을 덜 받을 수 있는 직군을 찾아보다가 IT 직군이 가장 안정적이라고 생각되어서 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교육을 받으면서 좋았던 점이 있다면?

첫 번째로 좋았던 점은 수업의 디테일이었습니다. 실전 코드들을 보여주시면서 해주시는 강사님의 디테일한 설명 덕분에 이해하기가 정말 쉬웠고, 프로젝트 진행에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두 번째로는 핵심 위주의 수업이었습니다. 실무에 가장 필요한 정보들로 수업이 진행되었고 실제로 제가 진행한 프로젝트 대부분의 코드는 핵심설명으로 이루어진 코드들을 참고하거나 응용하여 큰 어려움없이 원하는 것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로는 복습이었습니다. 매일 아침 강사님께서 복습을 진행해주셨고, 전날에 충분히 공부했다고 한 내용을 다시 한번 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처음 접하는 분야다보니 공부하기가 쉽지만은 않았을 것 같아요. 지난 6개월 간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하셨나요?

저는 예전부터 '미라클모닝'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서 5시까지 프로그래밍 유튜브를 시청하면서 밥을 먹었고, 2시간 정도 관련 책을 읽다가 학원에서 수업을 들은 뒤 저녁에는 간단한 복습 후 클론 코딩을 밤 10시까지 하면서 지냈습니다.

제일 어렵거나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일까요?

파이널 (팀) 프로젝트 진행 중 코로나 상황으로 인한 커뮤니케이션의 부재가 가장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팀원들과의 회의 일정을 항상 조율 해야했고,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대면 진행보다 기간이 길어지게 되면서 일정을 유동적으로 관리하여 작업을 진행하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그 순간을 극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꾸준함 인 것 같습니다. 비대면인 만큼 조금 더 팀원들과 꾸준히 소통하려고 했고, 페이지를 만들기 전 항상 디자인이나 추가 및 변경 사항에 대해 미리 정리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문제가 많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발전하였고 점점 미팅 시간은 줄고 개발 시간이 늘어났었습니다.

파이널 프로젝트에 대해 언급해주셨는데, 프로젝트 주제와 영환님은 어떤 역할을 맡으셨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참여한 팀 프로젝트는 카테고리형 중고거래 사이트로 당근마켓, 중고나라 사이트와는 다르게 최저 가격 상품을 찾기위해 힘들게 모든 글을 읽기보다 한번의 클릭으로 최저가격을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저는 팀에서 팀장 역할을 맡았고, 주 업무는 팀원들과의 의견조율 및 프로젝트 일정관리 그리고 핵심 기능 구현이었습니다.

교육과정에서 취업에 가장 도움이 된 부분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취업컨설팅이라고 생각됩니다. 수업은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키워줬고, 취업시 필요한 결정적인 정보들은 취업 컨설팅 시간에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취업 컨설팅 프로그램에서 특히 도움이 많이 된 부분은?

IT 업계에 대한 중요한 정보들을 미리 얻을 수 있었고, 흔히 말하는 악덕업체들을 피할 수 있는 눈이 길러진 점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다른 신입 개발자에 비해 많은데도 불구하고 취업하는 데에 여러가지 도움을 많이 주셔서 취업에 성공한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시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셨나요?

자기소개서는 실제로 경험했던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사례를 선정하여 작성했고, 간략한 스토리와 문제 해결 과정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그 중 하나를 뽑자면, 이해가 되지 않는 문법을 이해하기 위해서 실제 판매됐던 제품의 소스코드를 클론 코딩하면서 논리적인 부분과 실용적인 부분을 채웠습니다.

최근 합격한 회사의 최종 면접에서는 주로 어떤 질문들을 받으셨나요?

면접에서는 학원에서 배운 내용(개념)을 설명하는 질문과 앞으로 어떤 개발자가 될 것인지 또 입사 후 어떤 개발자로서 성장하고 싶은 지에 대해 주로 질문을 받았었습니다.

교육 과정에는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나요?

6개월 간 프론트엔드, 백엔드, DB 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프론트엔드는 HTML,CSS, Javascript, Jquery 등을 배웠으며, 백엔드에서는 JAVA, SERVLET, JSP, MVC 패턴등을 배웠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OracleDB를 중점으로 교육을 받았습니다.

영환님의 취업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저의 취업 비결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꾸준함인 것 같습니다. 매일 정해진 목표를 향해 해야 할 것들을 찾아 계속 움직였고, 그렇게 키워진 실력과 취업 컨설팅의 도움으로 제 노력을 잘 정리하여 취업에 성공한 것 같습니다.

입사 후, 앞으로의 목표는?

이제 신입 개발자로 입문하게 되어서 할 일이 정말 많다고 생각합니다. 시니어 개발자라는 꿈을 가지고 달리고 있지만 기초를 잊으면 안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틈틈이 문서들을 읽으며 공부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