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픈소스 H/W, S/W를 활용한 풀스택 웹 개발자 양성과정을 수료하게 된 강대호입니다.

다른 일을 하시다가 IT 공부를 하고자 대학에 진학하셨다고 들었어요. 그렇다면 IT 분야에 관심 갖게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우연히 IT 관련 영상을 보게 되면서 미래에는 IT 기술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고, IT를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차이는 점점 커질 것 같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또한, 배달 서비스 앱인 배달의민족을 잘 이용하고 있는데 나도 이런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러한 것들이 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전공자지만 IT 교육을 추가로 수강하게 된 이유는?

대학교에서 배우게 되는 커리큘럼으로 저의 개발 역량을 쌓기에는 역부족이라 생각되었고, 인천일보아카데미에서 진행하는 국비지원 과정에서는 내가 원하는 개발 역량을 쌓을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되어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전공자로서 느낀 국비교육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대학교에서는 이론적인 내용을 위주로 강의를 들었지만, 인천일보아카데미에서 진행한 국비교육 과정을들으며 정말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을 배울 수 있게 되어 좋았습니다.

커리큘럼에 포함된 다양한 내용 중 가장 도움이 많이 됐던 교육 -내용은 무엇이었나요?

한가지의 커리큘럼이 저에게 도움이 되었다기보단 이론부터 실습까지의 모든 강의 내용이 저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만족스러웠던 점은?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수업이 같이 진행되어 강사님께서 많이 힘드셨겠지만 그런데도 학생들과 끊임없이 소통하시며 모두를 이끌어가려고 하셨던 모습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프로젝트 관련 질문입니다. 참여하신 프로젝트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5명의 개발자로 이루어진 팀으로 ‘ALL TIMES’라는 인터넷 신문 프로젝트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기사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으며 크롤링 기능을 통해 타 인터넷 신문사의 헤드라인 기사를 확인해볼 수 있으며, 주식, 날씨, 스낵컬처 등을 확인해볼 수 있는 특징을 가진 인터넷 신문 사이트입니다.

대호씨는 어떤 역할을 맡으셨나요?

저는 전체적인 메인페이지를 총괄하며 다양한 기사들을 출력했고, 앞서 프로젝트 소개 때도 말씀드렸다시피 크롤링 기능을 사용하여 다양한 정보들을 출력했습니다. 또한, 회원가입 및 로그인 기능을 구현하며 각종 API를 사용하였으며, 이메일 인증을 통해 중복 회원가입을 할 수 없도록 구현하였습니다. 기사를 검색할 수 있는 기사 검색 기능 또한 구현하였습니다.

프로젝트에서 느낀 점이나 배운 점이 있다면?

기회가 돼서 곧 수료하실 분들을 프로젝트 발표를 참관한 적이 있습니다. 발표하시는 모습들을 보며 내가 과연 저런 사이트들을 구현할 수 있을까? 라는 막연한 생각이 들었지만, 막상 프로젝트가 시작되고 나서 기존 강의에서 열심히 배웠던 기술을 토대로 성황리에 프로젝트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할 수 없을 것 같았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도전한 결과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참여하신 과정이 취업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무조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인천일보아카데미 교육을 수료하지 않고 취업을 준비하는 것과 수료하고 취업을 준비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실무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개발스킬을 6개월간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었고 취업 컨설팅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신입 개발자로서 대호씨만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제 강점은 열정과 끈기인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떠한 에러가 발생한 이후 늦은 밤까지 해결하지 못했을 때 편히 못 쉬곤 했습니다. 다양한 방식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고 이를 해결해나가는 일련의 과정이 저에게는 즐거웠으며 그 결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항상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는 과정에선 두려움과 불안함이 오는 건 당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더 중요한 건 바로 자기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찾는 그것으로 생각합니다. 식품을 전공했던 제가 개발자로서의 도전도 쉽지 않았지만, 성공적으로 강의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주저하지 마시고 인천일보아카데미에서 도전을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