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LOL게임 빅데이터를 활용한 웹 시각화 양성과정을 수료한 김민우입니다.

Q. LOL 빅데이터 과정은 어떻게 신청하게 되셨나요?

군대에서부터 IT 산업에 관심이 있었고, 더불어 다가오는 세상의 메타는 빅데이터 시대라는 내용을 여러 책들을 통해 접했습니다. 그리고 인천에서 가장 평이 좋은 학원을 찾다가 LOL 빅데이터 과정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 참여하신 과정에서 어떤 걸 배울 수 있으셨나요?

과정 초반에는 프론트와 서버에 관한 언어들을 익혔고, 중반부터 파이썬 언어를 통하여
 데이터 수집부터 가공, 머신러닝까지 배웠습니다.

Q. 개발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어도 수업에 참여하는 데에 어려움은 없었나요?

프로그래밍의 “프”자도 몰랐던 터라 기초지식은 유튜브와 전공자분들을 통해서 많이 도움받았고 코딩은 담당 선생님의 진도를 어떻게든 따라가고 익히려고 하루 2/3 이상을 투자하며 노력했습니다. 다시 과거로 돌아간다면 프로그래밍 기초에 관한 인강을 수강하거나 관련된 책 한 권 정도는 읽고 참여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Q. 참여하신 과정의 특징이나 장점이 있다면?

책이나 많은 강연들을 보면 메타가 곧 빅데이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그 빅데이터들을 수집하고, 분석하고, 가공하는 과정을 배울 수 있는 점이 이 과정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LOL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임아이 실무 개발진과의 수업은 어땠나요?

정말 기초 지식이 없는 학생들을 롤이라는 게임을 통해 빅데이터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 수업의 질을 향상시켜 주셨고, 실무개발자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빅데이터를 다루는 기초부터 중급 수준의 핵심 내용들까지도 잘 가르쳐 주셨습니다.

Q.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많은 노하우를 얻을 수 있었나요?

자주 쓰는 코드들의 특성들을 세심하게 설명해 주셔서 개개인의 스타일대로 분석하기 편했습니다.

Q. 참여하신 프로젝트와 맡은 역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참여한 프로젝트에서는 '회원관리'를 맡아서 개발했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출력하는 과정도 즐거웠지만 자바스크립트와 자바에 흥미를 느껴서 '회원관리' 관련 파트를 맡게 되었습니다.

Q. 팀 프로젝트의 주안점은 무엇이었을까요?

저희 팀은 '성공이 아닌 성장'에 목표로 두고 프로젝트에 임했기 때문에 각자 팀원들이 가장 잘 할 수 있고 좋아하는 파트를 세분화하여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프로젝트를 통한 개개인의 성장속도가 상당히 빨랐습니다.

Q. 프로젝트에는 주로 어떤 데이터가 사용됐나요?

Riot API를 통해 유저들의 최근전적, 아이템, 룬, 스킬 등의 raw 데이터가 사용됐습니다.

Q.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과정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나요?

리그오브레전드 api를 이용해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파이썬 Pandas 라이브러리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가공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 같은 경우에는 plot, pyecharts, seaborn과 같은 라이브러리를 통해 가공한 데이터프레임을 시각화하였습니다.

Q. 프로젝트 진행시 어려웠던 점은?

비전공자 5명으로 구성된 팀이다 보니 기가 막힌 아이디어를 제시해도, 그것을 현실화시키는 게 쉽지 않아서 기획단계가 어려웠습니다.

Q. 프로젝트를 마무리한 소감은?

누구 하나 빠짐없이 프로젝트에 성실히 임해주셔서 좋은 결과가 나왔고 그 과정을 통해 팀워크와 개개인의 잠재력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회에 나가서 새로운 팀에 합류했을 때 그 팀에 녹아들 수 있는 개발자에 가까워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낀 점은 개발자는 코딩만 잘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래밍과 팀플레이를 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인천일보아카데미에서 6개월간 수업을 받으시면서 특별히 좋았던 점이 있으시다면?

첫 번째로 담당 선생님께 너무 감사합니다. 과정 진행 동안 많은 질문과 피드백을 마치 본인의 일인 것처럼 세심하게 도와주셨습니다. 응원과 격려도 많이 해주셔서 많은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과정을 계획하신 인천일보아카데미 대표님께 감사합니다. 처음 학원에 등록했을 때 할 수 있다고 격려를 해주셨고 과정이 끝난 후에는 취업준비에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Q. 취업컨설팅과 함께 개인적으로 취업 준비는 어떤 식으로 하셨나요?

사실 준비를 철저히 했다기보다는 대표님과 담당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노하우들을 전부 노트 필기했고, 핵심 내용들을 위주로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Q. 최종합격까지 갈 수 있었던 민우님만의 취업 필살기는 무엇이었나요?

첫 번째로 해당 기업의 설명을 읽으면서 혼자 질문을 던져가며 그 기업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알아가려고 노력했고, 이력서 작성시, 지원동기에 트렌디하고 진정성있게 녹여냈습니다.
두 번째로 면접 전 날, 바인더 세개를 구매해서 면접관분들에게 나눠드릴 포트폴리오 3 세트를 준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면접에서 제가 받을 질문들은 한정적이라 생각해 포트폴리오에 있는 기술 관련 내용, 자기소개서의 지원 동기에 대하여 새벽까지 혼자 질문하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Q. 앞으로 어떤 업무를 맡게되시나요? 과정에서 배운 개발 기술들과 업무 연관성이 높나요?

프론트부터 서버 및 데이터 베이스까지 학원과정에서 배운 전반적인 개발 기술들을 사용하여 서비스 자체개발 및 유지 보수까지 한다고 들었습니다

Q. 참여하신 과정을 어떤 분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으세요?

빅데이터 자료를 수집하여 그 데이터들을 의미있는 데이터로 바꾸는 것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Q. 마지막으로 민우씨는 앞으로 어떤 개발자가 되고싶으세요?

항상 깨어 있는 자세로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게 끊임없이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성장해서 클라이언트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