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떠한 계기로 과정을 배우게 되었나요?
IoT가 무엇이고 어떤 개발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인지 전혀 몰랐지만, 이해하기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셔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 컴퓨터 관련된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이번이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되어 과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내부 시스템(교육, 취업, 기타) 중 가장 인상 깊고,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로 한 달이나 두 달에 한번은 담당 교수님과 면담을 하는 시스템이 좋았습니다. 교육 방법이나 수업 내용, 학생들이 어느 정도 숙지하고 따라오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해주면서 교수님과 친밀감이 생기고 세부적으로 신경 써주셔서 좋았습니다. 두 번째로 교육과정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의 첨삭에 대한 1:1면담을 했습니다. 교육생의 의견을 듣고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방식의 면담이라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관한 걱정이 많이 줄었습니다.
교육기간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같은 과정을 배우며 친해진 언니, 오빠, 동생들과 수업이 끝나고 남아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IT와 관련해서 아무것도 몰랐지만, 어떤 의미인지 알게 되고 점점 이해할 수 있게 되면서 내가 알고 있는 지식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것에 가속도가 붙고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사람들 여럿이 모여 같이 고민하고 생각하며 어떤 일을 진행했다는 경험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정 수료 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교육과정에서 배운 지식이 있긴 하지만, 부족하다고 생각이 되어 배운 것을 바탕으로 스스로 조금 더 공부 할 것입니다. 그 후에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여 더 좋은 기업을 목표로 구직활동을 할 것입니다.
앞으로 과정을 배우게 될 예비훈련생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교육 과정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했더라도 일단 시작했으면 끝까지 수료해 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사람들과 어울리며 잘 적응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된다면 걱정하지 않으셔
도 됩니다. 처음에는 같은 교육과정을 듣는 사람들과 어색한게 당연합니다.
저는 비전공자였습니다. 그래서 처음 배우는 것에 대한 기대와 잘 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에 대한 두려움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교육과정을 배우면서 이해하고 실행되는 것에 재미를 느꼈고 같은 교육과정을 하는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도 즐거웠습니다. 무엇이든 모르고 시작하는 것과 처음 시작하는 것에는 두려움과 불안이 생기기 마련이지만 마음을 먹었다면 자신감을 갖고 사람들과의 관계와 공부에 임해보는 것도 중요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과정을 배울 교육생분들이 즐겁게 배우고 시간 낭비라는 생각이 들지 않고 배워가는 지식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