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천일보아카데미 수료생 박미지입니다

교육을 받기 이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이전에는 수험생활을 좀 오래 했었습니다

IT교육은 어떤 계기로 참여하게 되었나요?

친구 중에 개발자인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가 코딩하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친구와 작성하는 코드에 따라 결과가 바로바로 나오는 것에 흥미가 생겨서 개발자로 전향을 하게 되었습니다.

비교적 늦은 시기에 교육을 듣게 되었는데 걱정되진 않았나요?

살면서 한번도 해보지 않은 분야의 공부라서 걱정이 많이 되긴 했었습니다

처음 상담을 받고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상담을 친절하지만 현실적으로 해주셔서 예를 들면 고등학생 때로 돌아가서 저녁 9시까지 야자하는 것처럼 공부를 해야 된다고 말씀해주셔서 제가 가벼운 마음으로 임하면 안되겠다. 그러면서 저의 의지가 확실한지 다시 한번 되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참여하신 과정에서 어떤 내용을 배울 수 있었나요?

저는 6개월 동안 이 과정을 수강을 하면서 Java, JSP, Oracle, Spring 그리고 JavaScript, jQuery 등의 내용을 공부했습니다. 한마디로 백엔드부터 프론트엔드까지 모두 배울 수 있는 풀스택 과정이었습니다.

학습을 하는 데 있어서 가장 도움이 됐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인천일보 아카데미에는 보조 강사님이 따로 계셔서 수업시간에 제가 모르는 부분이 생겼을 때 보조 강사님을 통해서 모르는 부분을 바로 바로 해결할 수 있었고 제가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은 보충강의를 통해서 다시 한번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사전 교육의 도움을 많이 받으셨다고요?

제가 비전공자여서 개발 관련한 지식이 아예 없었는데 사전교육을 들으면서 본격적인 개발 공부를 하기 전까지 기초적인 부분을 배울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미지님이 참여한 프로젝트 팀의 주제는 무엇이었나요?

저희 팀이 했던 프로젝트는 구매 후기를 sns 형식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만든 쇼핑몰이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미지님이 담당하신 부분은?

저는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장바구니 기능, 좋아요 기능, 찜하기 기능, 그리고 회원관리 게시판을 제작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네, 제가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사실은 여러 명과 함께 진행하는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서로 의견이 다 달라서 갈등이 중간중간 생긴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소통을 통해서 갈등을 해결했고 팀원들 간에 소통하는 게 사실은 가장 중요하구나 라는 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6개월 과정을 수료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같은 반 학생들과 서로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돕고 서로 격려하면서 같이 공부를 했기 때문에 6개월 동안 무사히 수료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저희 반은 담당 강사님께서 조를 짜 주셔서 해당 조끼리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내부에서 먼저 해결할 수 있도록 진행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이제 그 조에 팀장들이 한 명씩 있었는데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다른 팀원들이 그 팀장님을 통해서 같이 모르는 부분을 해결함으로써 아예 뒤쳐져서 수업을 따라가기 어렵지 않게 진행하였습니다.

이번에 취업하신 회사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제가 취업한 회사는 수출입 통관과 전자상거래의 시스템을 개발하는 회사이고 저는 그 해당하는 솔루션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천일보아카데미가 제공하는 취업컨설팅은 도움이 되었나요?

프로젝트가 끝난 후에 취업준비에 대해서 도움을 받았었는데요. IT분야 취업은 처음이어서 이력서 쓰는 방식이라던가 자소서 쓰는 방식에 대해서 잘 몰랐는데, 이때 상담을 통해서 쓰는 방식에 대해서도 도움을 받았고 기업 같은 경우에도 몇 개의 기업을 추천 받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취업 준비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셨나요?

멘토링을 바탕으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였고, 제가 했던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매일 매일 일정량을 어느 정도 정해서 기업에 지원을 하면서 기술 면접과 인성 면접을 추가로 준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과정을 수강할 예비 훈련생분들에게 짧은 조언을 해주신다면?

제가 사실은 수업을 들으면서 그날그날 배운 부분을 매일 복습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교육 중에 복습하지 못했던 내용들이 누적이 돼서 뒤로 가서 조금 따라가기 힘든 부분들이 있었는데 다음 기수로 들어오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부디 매일매일 복습을 해서 진도를 잘 따라갈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개발 블로그나 github 관리도 추가로 해주시면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거예요.